유럽스페인편
유럽 서남부 이베리아반도에 있는 입헌군주국인 스페인의 정식 명칭은 스페인왕국으로, 에스파냐 또는 이베리아라고도 하며, 해안선의 길이는 4,964㎞입니다. 면적은 50만 5370㎢이며 인구는 2015년 현재 4814만 6134명이고 수도는 마드리드(Madrid)입니다. 종족구성은 라틴계 스페인인, 이베리아인, 게르만인, 아랍인 등이 있다. 언어는 스페인어가 통용되며 전인구의 74% 이상이 가톨리교를 믿고 있습니다.
기후는 여름이 덥고 겨울이 약간 추운 온대성입니다. 농업이 주된 산업이며 올리브*보리*포도 등이 재배합니다. 석탄*철광석*아연 등 광물자원도 풍부하지만 다른 서구제국에 비해 개발이 늦는 편입니다. 그 밖의 관광산업이 스페인 경제의 주요 수입원입니다. 낮은 물가와 투우*플라멩코 및 이슬람교유적 등에 끌려 세계 각국에서 관광객이 많이 오고 있지만 전근대적인 대토지소유제가 지배적이며 빈부차가 큽니다. 2014년 현재 국내 총생산은 1조 4101억 달러, 1인당 국민소득은 3만 3636달러입니다. 스페인의 정체는 입헌군주제의 의원내각제이며, 의회는 양워제로 임기 4년의 상원과 하원으로 구성됩니다. 주요 정당은 국민당(PP). 사회당(PSOE), 포데모스(Podemos), 사민당 등이 있습니다.
-유럽 스페인편의 관광
스페인의 철도 대부분은 1941년부터 국영화되었고, 프랑스*포르투갈보다 궤간이 넓기에 국경에서 바꿔 타야 합니다. 주요 항구는 아빌레스, 바르셀로나, 빌바오, 카디스, 카르타헤나 등입니다. 스페인은 유럽*지중해*대서양의 문화유산을 모두 가진 나라로서 세계 관광산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관광업은 국가 최대 수입원이라 할 정도로 비중이 크고 태양과 바다를 낀 해안의 기후 및 지형적 여건,전국에 산재한 문화 유적지, 국민들의 친절함 등으로 많은 외국인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유럽 스페인편의 교육
스페인은 6~14세는 의무교육이고 대부분의 학교가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고 있습니다. 대학 진학률은 낮은 편이며 고등교육은 아직까지 국한된 계층만이 받습니다. 취학률은 2004년 초등이 108%, 중등이 119%, 고등학교가 66%이며, 공공교육비 지출은 2003 GDP대비 3%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