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의보감

양성연년약이(養性延年藥餌) (1)

양성연년약이(병들지 않게 하며 건강하고 오래 살게 하는 약, 養性延年藥餌)

 

 

 

 

(1) 경옥고 (瓊玉膏)

 

 경옥고는 정과 수를 불려주고 진기를 고르게 하며 원기를 보하여 노인을 젊어지게 하고 모든 허손증을 보하며 온갖 병을 낫게 한다.

 또한 정신이 좋아지고 오장이 충실해지며 흰머리가 다시 검어지고 빠진이가 다시 나오며 걸음걸이가 뛰는 말과 같이 빨라진다.

 하루에 두세번 먹으면 종일토록 배고프거나 목이 마르는 일이 없다.

 이와 같이 이 약의 효과는 이루 다 말할 수 없다.

 1제를 5몫으로 나누어 쓴다면 5명의 반신불수 환자를 치료할 수 있고, 1제를 10몫으로 나누어 쓰면 10명의 노채 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

 만약 이 약을 27살부터 먹기 시작하면 360살까지 살 수 있고, 만약 64살부터 먹기 시작하면 500살까지 살 것이다.

 

 약을 만들 때에는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무쇠그릇을 쓰지 말 것이며, 먹을 때에는 파, 마늘, 무, 식초, 신것들을 먹지 말아야 한다.

 

 

 

 

2) 삼정환(三精丸)

삼정환은 오랫동안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오래 살게 되며 얼굴이 젊은 사람처럼 된다.

구성 약재는 창출, 지골피, 오디이며, 꿀로 반죽하여 팥알만하게 환약을 만들어 한번에 10환씩 복용한다.

 

 

 

 

3) 연년익수불로단(延年益壽不老丹)

연년익수불로단은 천가지 백가지로 몸을 좋게 하는 약이다.

이 약을 10일 혹인 한달동안 먹으면 몰라보게 달라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늘 먹으면 그 효과를 다 말할 수 없다고 한다.

구성 약재는 적백하수오, 지골피, 백복려으 생건지황, 숙지황, 천문동 맥문동, 인삼이다. 꿀과 버무려 벽오동씨만하게 환으로 만들어 한번에 3-50알씩 복용한다.

 

 

 

 

4) 하령만수단(遐齡萬壽丹)

 어떤 시에서는 하령만수단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였다.

 " 하령만수단 먹으면 정신이 든다네, 암탉이 알 품듯이 알껍질에 약을 넣어 품안에 고이 품어 날짜를 채우며, 으슥한 방 문을 닫아 사람과 하늘을 뵈지 않게 하여, 갑자일과 경신일 두 날 잠에 환약 지어 먹는다네. 한번 품어 60번을 두번 품어 120번, 가루내어 품는대로 수명 연장할 것이며, 이 환약을 먹어두면 뼈마저 변화하여 세상처럼 끝이 없이 장생불사 할 수 있네. 비방중의 비방으로 묘하도다." (단계심법이라는 한의학 서적에 유사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다.)

 구성약재는 복신, 적석지, 천초 주사, 유향이다. 대추살로 반죽하여 녹두알만하게 환약을 만들어 날마다 30알씩 복용한다.

 

 

'동의보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위지보(精爲至寶)  (1) 2017.04.05
Part 2. 정(精) - 정위신본(精爲身本)  (0) 2017.03.31
사시절선(四時節宣)  (0) 2017.03.25
양성금기(養性禁忌)  (0) 2017.03.24
환단내련법(還丹內煉法)  (0) 2017.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