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말리
아프리카의 사하라사막 서부에 있는 나라입니다. 1899년 프랑스의 지배 이후 1920년 프랑스령 수단이 되었고 1958년 프랑스 공동체의 공화국이 됐다가 이듬해 세네갈과 말리 연방을 구성하였습니다. 그러나 1960년 연방을 해체한 후 공화국으로 독립하였습니다. 말리의 수도는 바마코이며 언어는 프랑스어입니다. 행정구역은 8개 구로 이루어져 있으며 정체는 공화제이며 통화는 세파프랑입니다. 인구는 2018 통계청 기준 약 19,108,000명입니다.
아프리카 말리의 문화에 대해서
말리에서는 목각예술, 장신구, 가면 등이 유명합니다. 오랫동안 북부 사하라사막지역과 남부 습윤지역과의 문화적 교차로 역할을 하면서 독특한 문화를 이뤘습니다.
그중에서 말리의 전통음악은 말리 왕국 시대부터 전승되어 온 '그리오'의 노래가 유명한데 그리오 음악은 사회정책적으로 발전되어 아프리카뿐만 아니라 서양에까지 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리오 음악의 거장 투마니 디아바테, 기타리스트 알리 파르카 투레, 아펠 보쿰 및 비우 파르카 투레 등이 있으며 아마두 마리암, 사리프 케이타 등과 같은 아프리카 대중팝도 유명합니다.
아프리카 말리의 사회에 대해서
의료시설이 빈약하며 말리는 독립 후에도 프랑스의 교육제도를 그대로 따르고 있습니다.
15세 이상의 인구 중 31%정도만이 문자 해독이 가능할 정도로 문맹률이 높은편입니다.
전기 4년, 후기 5년의 초등교육과정과 문과계, 이과계 중등교육과정이 있으며 기술계 단과대학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