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근육 이완에 좋은 동작 5가지 한의사가 알려드림
반갑습니다~ 미담한의원입니다^^
날씨가 추워지기도 하고 코로나 19로 인해 활동량이 줄어든 요즘, 모두의 관심사가 건강이 되었다 할 정도로 건강에 대한 생각들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또 장시간 앉아있거나 한 동작을 반복하는 등으로 인해서 있게 되는 질환에 의해 20대~30대도 건강에 대해서 많이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예시를 들자면, 50대부터 시작되는 퇴행성 질환이 반복적인 동작으로 인한 통증과 활동이 줄고 올바르지 못한 습관 등의 영향으로 유발이 되다 보니 20~30대부터 점점 걱정을 하고 궁금해합니다.
특히, 겨울에는 기온이 낮아져서 근육이 경직이 되기에 더욱 쉽게 통증을 오고 원래 있던 통증이 심해지게 되면서 걱정을 더 하게 됩니다.
그중 허리 통증에 대해 묻는 부분이 가장 많아서 오늘은 함께 허리 근육 이완에 좋은 동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 이완 동작을 알기 전에 허리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한국인이 흔히 걸리는 질환 1위가 허리 통증이라고 합니다.
혹시 허리디스크 질환에 대해 더욱 상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읽어보세요~
출처: https://mimidam2008.tistory.com/589
출처: https://mimidam2008.tistory.com/587?category=959536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께서 허리 통증이 심해서 어떻게라도 지금 겪는 통증이 사라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보고 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허리 통증에 대한 질환에 대해 이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허리디스크
: 허리 통증이 생겼을 때 가장 먼저 의심을 하게 되는 질환인데요.
허리가 압박을 받게 되면서 척추 뼈 사이에 위치한 디스크가 밀려 나오게 되면서 신경을 자극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허리디스크일 경우 요통뿐 아니라 방사통까지 함께 와서 골반에서 다리까지 찌릿한 통증이나 저림 현상을 느끼게 됩니다.
2. 척추관 협착증
: 앉아있거나 허리를 숙일 때는 괜찮은데, 서있거나 움직이게 되면 통증이 오고 다리가 터질듯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척추 안쪽에 뇌부터 목과 등, 허리와 다리까지 이어지는 신경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지는 질환으로, 허리부터 다리까지 신경이 눌러지면서 위와 같은 증상이 있게 됩니다.
3. 전방 전위증
전방 전위증은 척추 뼈 중 일부가 앞쪽으로 밀려나와 신경을 눌러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디스크와 달리 전방전위증은 앞쪽으로 밀려 나오게 되고 오래 서있거나 걸으면 엉덩이부터 다리까지 통증이 있게 됩니다.
이 질환의 경우 누워있으면 괜찮아집니다.
허리가 아프다곤 하지만 위와 같이 3가지 정도의 질환이 있는 것처럼 원인도 잘못된 자세와 올바르지 못한 습관, 퇴행성, 유전적 등 다양하기에 확실히 파악하고 완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 통증 완화 스트레칭과 함께 치료를 병행해주어야 하며, 스트레칭도 작심삼일이 아닌 꾸준히 오래 해야 그래도 효과가 나오니 참고 바랍니다.
근육 이완 스트레칭의 경우 수시로 하는 것이 좋으며 아침에 바로 잠자리에서 일어나기보다 스트레칭으로 잠자는 동안 쓰지 못한 근육을 움직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근육 이완에 좋은 할 수 있는 스트레칭 아래를 봅시다.
1. 무릎 당기기
이 동작은 허리, 등 , 목을 스트레칭해주는 것으로, 허리를 둥글게 말아주면서 이완시켜줍니다.
- 천장을 보고 누운 후 다리를 구부리면 들어 올립니다.
- 양 손으로 무릎을 잡고 몸 쪽으로 당깁니다.
- 복부를 조여주며 상체를 일으켜 몸을 둥글게 말아줍니다.
- 10~30초 버티며 주 3회 정도를 반복해줍니다.
2. 와이 존 당기기
이 동작은 골반, 허벅지 안쪽, 허리를 스트레칭해주는 것으로, 무릎을 벌리고 양손으로 벌려주면서 이완시켜줍니다.
- 천장을 보고 누운 후 다리를 구부리면 들어 올립니다.
- 다리를 골반을 열듯이 벌려줍니다.
- 양손으로 각 무릎을 천천히 바닥으로 밀어줍니다.
- 이때 호흡은 들이마실 때 이완시키고 내실 때 복부를 조여줍니다.
- 10~30초 버티며 주 3회 정도를 반복해 줍니다.
3. 다리 돌리기
이 동작은 골반, 허리 근육을 스트레칭해주는 것으로, 양다리를 접었다가 펴주면서 이완시켜줍니다.
- 천장을 보고 누운 후 양 무릎을 당겼다가 벌리고 다리를 다시 뻗어줍니다.
- 코어를 조여주고 허리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게 해줍니다.
- 10~30초 버티며 주 3회 정도를 반복해줍니다.
4. 허리 틀어주기
이 동작은 척추, 외복사근, 소흉근을 스트레칭해주는 것으로, 하나방을 허벅지 위에 올리면서 이완시켜줍니다.
- 천장을 보고 누운 후 다리를 쭉 펴줍니다.
- 한 발을 반대쪽 무릎 위에 올리고 상체를 반대쪽으로 트위스트 해줍니다.
- 이때 시선을 다리와 반대 방향으로 돌려줍니다.
- 10~30초 버티며 주 3회 정도를 반복해줍니다.
5. 고양이 자세하기
이 동작은 복부, 가슴, 목을 스트레칭해주는 것으로, 복부를 올렸다 내렸다 해주면서 이완시켜줍니다.
- 4족 보행 자세를 한 후 호흡을 최대한 들이마셔 복부를 최대한 길게 늘여줍니다.
- 호흡을 내쉬면서 코어를 조여주면서 허리를 최대한 납작하게 만들어줍니다.
- 10~30초 버티며 주 3회 정도를 반복해줍니다.
6. 아기 자세 하기
이 동작은 복부, 가슴, 목을 스트레칭해주는 것으로, 복부를 올렸다 내렸다 해주면서 이완시켜줍니다.
- 4족 보행 자세를 한 후 양팔을 앞으로 쭈욱 뻗어줍니다.
- 이때 엉덩이는 하늘로 향한다 생각으로 하고 가슴, 어깨를 바닥에 붙인다는 생각으로 이완시켜줍니다.
이와 같은 스트레칭 동작으로 허리 근육을 이완해줄 수 있습니다.
아까 전에도 언급이 되었듯이 꾸준히 해주시길 바랍니다.
'알아두면 좋은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산일자목 다시 C자가 되는 방법을 알려드려요 (0) | 2021.02.12 |
---|---|
무릎 연골연화증 운동 제대로 알고 따라해야한다. (0) | 2021.02.08 |
디스크질환 한번의 실수로 되지않는다. (0) | 2021.02.06 |
거북목관리 해야하는 이유모르면 안된다. (0) | 2021.02.05 |
허리근력강화 이 동작만은 절대 하지마세요 (0) | 2021.02.01 |